한국 사회 내의 세대를 크게 산업화세대, 민주화세대, 그리고 탈성장세대로 나누어 이들의 상향의동의식과 계층귀속의식을 분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계층귀속감과 구조적 요건은 긴밀히 연결되고 있으며, 시대적 변화양상이 각 세대들의 의식들의 변화 양상에 반영되고 있다는 점을 밝혔습니다.
2025년 11월 월례발표회 한신원 (연세대) 한국과 일본은 2000년대 초반까지 합계출산율(TFR)의 급격한 하락을 함께 겪었지만, 그 이후 한국의 TFR은 일본보다 훨씬 낮은 수준에 머물러 있습니다. 본 발표는 이러한 분기를 청년 노동시장 조건에 주목하여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더보기…
2025년 10월 월례발표회 장한일 (국민대) 이 연구는 경제적 어려움이 반민주주의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젠더 박탈감이라는 경로를 통해서 성별과 세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는 이론을 제시합니다. 이 이론에 따르면, 민주주의가 양성평등을 증진시키면서 젊은 여성의 노동 시장 진입이 더보기…
2025년 9월 월례발표회 이도훈 (서울대) 세대 간 사회이동성은 가족구성과 출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까요? 본 연구는 (1) 상대적 사회이동성과 절대적 사회이동성을 구분하고; (2) 세대 간 사회이동성을 개인 수준의 경험을 넘어서는 사회적 맥락의 핵심 요인으로 개념화하며; (3)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