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8월 월례발표회

김창환(캔자스대 사회학과 교수) · 김태호(캔자스대 사회학과 박사과정)

가계동향조사 1999~2019년 자료를 이용해 세대 간 소득 불평등이 한국 사회 불평등의 중심축이 되고 있다는 논의를 검증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소득 불평등과 관련된 요소의 순(계수) 효과와 분포 효과를 구분하고, 가구주와 배우자의 소득뿐만 아니라 기타 가구 구성원의 소득도 추정해 분석하였습니다. 노인 비율이 늘어나고, 부모와 동거하는 청년층의 비율이 증가하고 있는 한국 사회 변화를 반영하기 위해서입니다. 분석 결과, 세대 간 소득 불평등의 증가는 만 25~59세 집단에서는 관찰되지 않았고, 만 20~79세 집단에서만 관찰되었습니다. 이는 생애 주요 일자리에서 은퇴한 노인 인구의 비율이 늘어난 연령의 분포 효과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 연구는 세대 내 소득 불평등의 감소가 최근 20년 간 한국 사회 소득 불평등 변화를 추동해왔다며, 세대 간 소득 불평등이 현재 한국 사회 소득 불평등의 주요인이라 볼 수 있는 근거는 찾지 못했다고 밝혔습니다.

♣ 본 발표회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발표자의 승인을 얻어 발표회 동영상 파일을 게시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파일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파일이 잘 열리지 않는 경우 불평등연구회 이메일(inequalitykr@gmail.com)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https://drive.google.com/file/d/1aKfQQoxN4YeypJ5MjemeU8w98J4G_nlb/view?usp=drive_web

다음 글
이전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