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2월 월례발표회
백경민 (숭실대학교 정보사회학과 교수)
우리나라에서 대안교육은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되었습니다. 대안교육은 기존 교육과 비교해 교육 수요자의 의견을 보다 많이 반영한 다양한 교육과정을, 보다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 특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국에서 대안교육에 대한 연구는 주로 교육학과 정책학에서 대안교육 과정과 성과, 법령 등에 관해 수행되어 왔습니다. 하지만 사회학적 관점에서 수행된 연구는 부족한 상황입니다.
이에 대안교육에 관한 예비 연구로 대안학교 설립자의 설립 동기는 무엇이며, 제도적 환경이 이러한 동기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고자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2023년 7월과 8월 경기도 양평군 소재 대안학교 교장 4명과 심층면접을 수행했습니다. 면접 결과, 연구 참여자들의 학교 설립 동기는 다양하지만, 학교 설립이 기존 교육에 내재된 가치에 대한 저항의 수단이라는 점에서는 비슷하다는 점을 발견하였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한국의 대안학교가 조직 구조상 기존 학교와 어떻게 다른지, 조직의 정당성을 얻기 위해 어떠한 전략을 사용해왔는지 등을 살펴볼 계획입니다. 또 한국의 대안교육을 사회운동의 일환으로 볼 수 있는지 분석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