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2월 월례발표회

전하람 (전남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이 연구는 생애 초기 교육 기회의 격차가 이후의 교육 불평등에 가지는 함의를 논의하기 위해 유치원 교육 경험 여부 및 교육 기관 유형과 가정배경, 학업성취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영유아 보육 및 교육 경험에 관련된 상세한 정보를 담고 있는 PISA (OECD’s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 2015의 학생 및 학부모 데이터를 활용하였는데요. 분석 결과, 부모의 교육수준에 따라 유치원 교육 경험의 양적, 질적 차이가 나타났고, 이 차이는 만15세가 되었을 때의 읽기 및 수학 학업성취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가정배경에 따른 부모의 자녀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의 차이를 보여주는 초기 신호로서 유치원 교육 경험의 차이가 지니는 의미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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