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6월 월례발표회
최성수(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임영신(서울대 교육학과 박사과정)
한국 초, 중, 고등학생들의 학업성취에서 나타나는 가족배경에 따른 불평등은 그 동안 어떻게 변해왔을까요?
이 질문에 답하기 위해 총 11개의 전국적 대표성이 있는 조사자료들을 바탕으로 1950년대 출생자부터 2008년 출생자까지 약 27만여명의 가족배경과 학업성취도 정보를 가진 응답자들을 포괄하는 데이터를 구성했습니다. 한국에서 학업성취도 정보를 담아 수집, 제공되는 거의 모든 조사자료들이 취합된 자료입니다.
분석결과 가족배경 격차 추세는 학업성취도를 어떻게 측정하는지, 어떤 가족배경 지표를 보는지, 그리고 학교 급 및 과목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습니다. 일부 지표들에서는 가족배경 격차가 상승하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났지만, 많은 경우 유의미한 추세를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나 격차가 감소했다는 결과는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이 결과가 보여주는 학술적, 정책적 함의를 논하고, 또한 한국의 학업성취도 데이터에 대한 함의를 논하였습니다.
♣ 본 발표회는 온라인으로 개최되어 현장사진을 게시하지 못하였습니다.